티스토리 뷰
목차
빈대란?
빈대 성충은 약 5~6mm로 아주 작습니다.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형태이며 진한 갈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침대에 많이 서식하고, 야간에는 잠자는 사람을 물어 피를 빨아먹습니다. 따라서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에 빈대가 있는지 우선적으로 살피고, 베개나 이불의 시접부위에 빈대 사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빈대 흔적 찾기
침대 주변: 침대 헤드, 매트리스 시접 부분, 베개 시접 부분, 이불 이음새, 침대 스프링, 프레임 틈새 등
주변 가구: 협탁(탁자), 소파 틈새 등
기타 장소: 갈라진 벽면, 창틀, 콘센트 부위, 벽에 걸린 액자 뒷면, 바닥과 벽면이 맞닿는 곳의 갈라진 틈새, 커튼사이, 카페 등
빈대 방제 방법
빈대 흔적을 찾았다면 방제작업을 해야 합니다. 빈대 방제작업 전에는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팔, 긴바지, 장갑, 마스크 등을 착용합니다. 빈대 흔적 주변에 스팀 고열을 분사하고, 청소기로 빨아드립니다. 이때 스팀은 표면에 밀착하여 분사합니다.
스팀이 없을 때는 드라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약하고 뜨거운 바람을 분사하되, 빈대가 날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오염된 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50도~60도 건조기에서 30분 이상 열처리합니다.
증상 및 대처법
빈대에 물렸다면, 바로 흐르는 물과 비누로 씻어줍니다. 이후 가려움증, 불면증,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잠복기는 최대 10일 정도 됩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빈대에 노출되었다면
해외여행지에서 빈대에 물렸거나 빈대에 노출되었다면, 짐을 밀봉하고 귀국 후 빈대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의류는 세탁 후 반드시 고온의 건조기로 열처리해야 하고, 여행용 가방 틈새를 스팀기로 청소하고 침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합니다.